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다이렉트 암보험 가입시 갱신형과 비갱신형의 차이

보험은 저에게 정말 어려운 분야입니다. 하지만 이번에 다이렉트 암보험을 가입했습니다. 저도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하나씩 공부하면서 가입을 완료했습니다. 암보험에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암보험 가입시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할 팁으로 갱신형과 비갱신형의 차이, 중복보장, 계약해지 등에 대해 알려드려요.




1. 비갱신형과 갱신형의 차이

암보험 상품을 보니 10년 갱신형과 20년만기형(비갱신형)을 선택하게 되어 있습니다. 10년 갱신형을 선택하면 10년동안 매달 약 10,500원을 납부하고 10년이 지난 시점에서는 오른 보험료로 또 10년을 내는 것입니다. 10년 후에는 보험료가 지금 시세 25,000원 정도로 오른다고 가정하면 20년동안 총 납입금은 10,500원*12개월*10년+25,000원*12개월*10년=426만원입니다.


반면 20년 만기형은 20년동안 약 17,750원을 매달 내는 것입니다. 총 납입금은 17750원*12개월*20년=426만원으로 10년 비갱신형과 동일하죠. 즉 20년동안 암보험으로 보장을 받고자 했을 때 갱신형과 비갱신형은 납입금의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2-갱신형-비갱신형-차이


하지만 보험기간이 끝났을 때의 차이가 있습니다. 비갱신형의 경우 20년이 지났을 때 계약이 종료되는 개념이므로 암보험을 유지하고 싶으면 보험을 다시 가입해야 합니다. 즉 모든 가입조건을 다시 심사받아야 하고 경우에 따라 계약의 제한 또는 거절이 될 수 있죠.


반면 갱신형의 경우 10년이 지난시점에서 보험료가 오르긴 하지만 오르는 금액 중 최초 가입시 발생하는 사업비가 빠지기 때문에 신규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책정이 되고 별도의 제한 없이 계약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20년이 지나도 암보험을 계속 유지하고 싶다면 갱신형이 더 유리할 거라 생각됩니다.



2. 다른 보험과 중복보장 가능?

실손형 보험은 실제로 본인이 지출한 의료비를 보험가입금액 한도 내에서 지급하는 보험이며, 정액형 보험은 치료비와 상관없이 보험사고가 발생하면 계약당시 보상하기로 약정한 금액을 보험금으로 지급하는 보험입니다.


3-보험-중복보장


여기서 다수계약시 처리를 알아보면 실손형 보험은 각 계약의 지급액 합이 실제로 부담한 금액을 초과하지 않도록 비례보상하고 정액형은 중복에 관계없이 각 계약의 사전약정금액을 보상합니다. 즉 암보험은 다른 보험과 별도로 지급되니 중복으로 인한 미지급은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3. 암진단을 받으면 계약이 해지?

아닙니다. 암진단시 암진단보험금을 지급받고 보험료의 납입이 면제됩니다. 이런 경우에도 보험기간까지는 계약이 유효합니다. 즉 10년만기를 가입하고 5년째에 암진단보험금을 수령했다면 그 순간부터는 보험료 납입을 안하고 계약이 10년째까지 유지되는 것입니다. 단, 일반암 이상의 암을 진단받았다면 계약만료 후 갱신이 되지 않습니다.


4. 일반암 진단을 받고 나서 고액암 진단을 받은 경우

일반암 5천, 고액암 8천만원의 상품으로 일반암 진단을 받고 나서 일반암 진단비 5천만원을 수령했다. 그런데 암이 재발하여 고액암에 해당되는 것으로 진단받았을 때는 다시 8천을 받는 것일까요? 아닙니다. 차액인 3천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즉 일반암 5천을 받았다면 일반암이나 소액암에 다시 걸린다 해도 보험료를 다시 받는 게 아니고 더 큰 진단을 받아야만 그 차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이렉트 암보험 가입 용어가 어려워서 힘들었지만 하나씩 알아가다 보니 이해가 되더라고요. 보험은 설계사를 통해 가입하는 거보다 조금만 공부해서 다이렉트로 가입하는 것이 훨씬 저렴합니다.


🔗 KDB다이렉트보험 자주하는 질문에서 암보험으로 검색하면 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