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에서 가계대출을 틀어막으면서 시작된 대출 대란. 저도 하필 이 시점에 큰 돈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집담보대출은 벌써 규제에 들어갔고 신용대출도 한도는 줄이고 금리는 올라가는 것이 확정된 시점에서 지난 8월 말에 급하게 국민은행에서 신용대출을 받았습니다.
신용대출 지옥
저는 이미 카카오뱅크 신용대출이 있는 상태였습니다. 카뱅에서는 더이상 한도 증액이 안 되는 상태였고요. 국가에서 대출규제를 강화하다보니 과연 다른 은행에서 더 빌릴 수 있을지 불분명한 상황이었습니다.
우리은행, 신한은행, SC제일은행, 하나은행 등 그동안 거래내역이 있는 시중 1금융권을 다 돌아봤는데 아예 신용대출이 안 되거나, 된다해도 1~2천만원 정도였습니다. 거의 포기하는 심정으로 마지막으로 찾아간 곳이 KB국민은행이었죠.
그런데 KB에서 6천 더 신용대출을 해준다네요. 정말 저에게는 구세주였습니다. 이게 은행마다 정책이 다르더라고요. 월급통장이었던 신한은행은 매몰차게 거절하던데, 그동안 거래실적이 거의 없던 국민은행에서 받아줄 줄이야.
KB 직장인든든 신용대출 한도와 금리
제가 가입한 상품은 "KB 직장인든든 신용대출"입니다. 한도는 최대 3억원이지만 재직기간, 신용도, 기대출 여부 등 심사 결과에 따라 다릅니다.
대출금액 : 최대 3억원 이내
1년 최고금리 : 4.38%
우대금리 : 최고 연 1.0%
① KB신용카드 이용실적 : 최고 연 0.3%
②급여이체 관련 실적 우대 : 연 0.3%
③적립식예금(30만원 이상) 보유 우대 : 연 0.1%
④자동이체(3건 이상) 실적 우대 : 연 0.1%
⑤KB스타뱅킹 이용 우대 : 연 0.1%
신용카드 사용, 급여이체, 적립식 예금, 자동이체, KB스타뱅킹 이용 등 조건을 충족하면 보다 낮은 금리가 적용됩니다. 이것저것 조건을 맞추다보니 결국 4% 초반의 금리로 6천만원 정도 신용대출을 받았네요.
1금융권인데도 금리가 생각보다 높더라고요. 하지만 대출 실행이 됐다는 사실만으로도 감사할 따름입니다. 8월말까지는 대출규제에 대한 실질적인 지침이 내려진 것이 아니라 가능했을텐데요. 이제 10월에 접어들면서 신용대출도 규제에 들어간다고 하더라고요.
아 정말 대출 지옥입니다. 저처럼 급하고 진짜 필요한 사람도 대출받기가 이렇게 힘든가요. 하루빨리 이 대출 지옥에서 벗어나길 바랍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